니체와 타자기
1882년 시력장애로 고통을 겪던 니체는 덴마크제 몰링 한센 타자기를 구입해 집필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재밌는 것은 타자기를 사용하고부터 니체의 글에서 변화가 감지되었다는 점입니다.
당시 베를린의 한 신문은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니체가 그 어느 때보다 상태가 좋으며 타자기 덕분에 저술 활동을 재개했다". 니체와 가까운 친구였던 작곡가 하인리히 쾨젤리츠는 편지를 통해 이렇게 말합니다. "아마도 이 기기를 이용하면서 새로운 언어를 갖게 될 것이네. 음악과 언어에 대한 나의 생각들도 펜과 종이의 질에 의해 종종 좌우되지".
뇌와 도구
뇌과학 연구들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사용할 줄 아는 도구에 따라 능력치의 한계가 달라진다고 말합니다. 현미경을 사용할 줄 알면서 생물학이, 망원경이 생겨나면서 천문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처럼 말입니다. 도구가 진화할 수록 인간의 시야와 사고방식의 한계 영역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쿠팡 vs. 이마트 매출 역전
표면적으로 온라인 vs. 오프라인 영업 구도의 결과물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인 배경은 데이터라는 도구에 있습니다. 쿠팡은 데이터 중심 회사입니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모든 순간을 데이터에 기반해 설계합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모바일 퍼스트 플랫폼, 물류센터 공간 최적화 등 모든 영역 구석구석에 데이터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고도화 시키고 있습니다.
미래 유통 업계 최종 승자는 데이터 도구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 능력치의 한계 영역을 확장하는 쪽이 될 것입니다.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vs. 솔루션퀀트 유니버스
2023년 5월 현재 애널리스트 추정치가 3개 이상 존재하는 상장기업은 300종목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상장기업 2,584 종목 중 11.6%에 해당합니다. 추정치가 5개 이상 존재하는 기업은 180종목으로 커버리지 비율은 7.0%입니다.
솔루션퀀트 유니버스는 1,270개 종목입니다. 상장 기업 수의 49.1%를 커버합니다. 방대한 양의 대체 데이터 도구를 활용해 기업 분석 방식의 한계 영역을 확장한 결과입니다. 그럼에도 커버리지율이 아직도 절반에 못 미칩니다.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고도화시키기 위한 데이터 R&D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저희는 미래 자산 운용업의 핵심 경쟁력 또한 데이터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능력치의 한계를 확장하는 쪽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5월도 벌써 중반을 지나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