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주말 보내고 계신지요. 주말 동안 "이니셰린의 밴시"라는 영화를 한 편 봤습니다. 올해 아카데미(OSCAR) 작품상 후보로도 노미네이트 됐었는데요. 에에올(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열풍에 밀려 작품상은 수상하지 못했습니다.
수학 모형과 오스카
매년 2월이면 세계 영화 전문가들은 아카데미 수상 작품에 대한 전망으로 분주합니다. 문화 예술 업계에서 잔뼈 굵은 거장들의 코멘트들로 오스카 컨센서스가 만들어집니다.
벤 자우즈머(Ben Zauzmer)는 헐리우드 거장들의 컨센서스에 도전하는 수학자입니다. 데이터와 응용 수학을 조합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확률로 분석합니다. 2017년과 2021년에는 20개 시상 부문 중 19개를 맞춘 적도 있습니다. 올해는 에에올의 ⁸작품상을 포함 14개 부문을 적중했습니다. 분석을 시작한 2012년 이후 12년 동안 평균 적중률은 77%입니다.
기생충의 작품상
벤 자우즈머의 예측 모델도 기생충의 작품상은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수상 예측의 어려움을 이렇게 호소합니다. "제 미래 예측 모델은 과거 데이터에 기반합니다. 그래서 예측변수가 일관성 없이 변하면 예측하기 어려워요"
다저스와 메츠
사실 벤 자우즈머의 본업은 야구 데이터 전략가입니다. 2015~2021년 LA다저스 소속으로 특히 2020년 다저스 월드시리즈 우승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뉴욕 메츠는 2021년 자우즈머를 영입해 그를 필두로 데이터 R&D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단 2명에 불과했던 메츠의 데이터 분석가는 2년 만에 23명까지 늘었습니다. 시스템 분석 팀까지 포함한 데이터 인력은 39명입니다.
자우즈머는 메츠로 이직한지 1년 만에 부단장급 인사로 승진했습니다. 데이터와 수학을 결합해 영화계와 야구계의 블루칩으로 떠올랐습니다.
Data Beats Opinion
데이터 기술은 모든 산업을 관통합니다. AI도 마찬가지입니다. OpenAI로 AI 기술이 대중화된다면 차별화 경쟁력은 인풋 값이 되는 데이터가 좌우할 것입니다.
주식 시장의 알파 헌팅에서도 데이터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와 과거 정보만으로 부족합니다. 대체 데이터 R&D로 최근 활동 정보를 추정할 수 있는 시스템 인프라를 갖춰야 합니다.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2017년 이후 글로벌 빅테크에서 대형 헤지펀드(Two Sigma, Citadel, Bridgewater, Millenium 등)로 자리를 옮긴 인력만 1,000명에 육박합니다.
5월 21일입니다. 매달 21일은 당월 20일까지의 잠정무역통계가 업데이트 됩니다. 남은 일요일 하루도 평온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