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키(Kripke) 부부
1965년 크립키 부부는 평범한 이웃 남자에게 노후 자금 6.7만달러를 맡겼습니다. 이 투자금은 1990년에 2,500만달러까지 불어났습니다. 당시 35세 워런 버핏에게 투자한 결과였습니다. 검증되지 않았던 버핏을 믿고 기다린 인내, 그리고 그와 이웃으로 지낸 행운이 크립키 부부에게 막대한 부를 안겨 주었습니다.
거장의 조건
주식 투자 방법론은 무수하며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보유한 주식의 만족도 역시 상대적입니다. 주식시장은 다양한 산업과 테마들의 시세가 빠르게 순환합니다.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있든지 간에 보유하지 않은 종목들의 시세에 늘 현혹됩니다. 시세에 흔들리지 않고 투자철학을 고수하며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거장 반열에 이름을 올리는 비결입니다.
개보다 멍청한 AI
얀 르쿤(메타 AI 수석과학자)은 "챗GPT 같은 현재 AI는 사람은커녕 개보다도 똑똑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생성형 AI는 대규모 언어모델만을 기반으로 훈련한다는 점에서 실제 세상의 기저에 깔린 현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얀 르쿤은 IT 분야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튜링상을 수상한 세계 석학입니다. 워런 버핏도 주주총회에서 "AI가 인간의 지능을 넘어설 것으로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미래 어느 시점에서는 AI가 세상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날이 올 것으로 본다"며 여지를 남겼습니다.
2세대 로보어드바이저
한국 로보어드바이저 역사는 2015년부터입니다. 시세에 흔들리지 않고 일관된 투자 철학을 실천한다는 점에서 거장의 조건을 갖췄지만 아직은 완성도가 아쉽습니다. 짧은 역사를 감안하면 앞으로 갈 길이 멉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 진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진화 속도는 지난 10년보다 앞으로 10년이 훨씬 더 빠를 것입니다.
2세대 로보어드바이저의 핵심 경쟁력은 데이터 차별화 기술이 될 것입니다. 수십조에 달하는 데이터 자원 속에서 알파가 잠재한 희소 정보들을 얼마나 정확하고 신속하게 추출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상품, 암호화폐 등 모든 투자 자산군을 차별화 데이터로 접근해 성과 우위를 달성하는 서비스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AI가 지금 당장 개보다 똑똑하지 못하다고 미래 잠재력까지 부정할 순 없습니다.
무지한 VOYDA 알고리즘
솔루션퀀트의 VOYDA 알고리즘도 데이터적 결론만 내릴뿐 정성적 판단에 무지합니다. 리주란이 뭔지도 모르면서 6월 포트폴리오에 파마리서치를 가장 많이 담고 있습니다. 아직은 학습된 특화 데이터 판단에만 운용을 의존하지만 거장들의 경험적 분석 노하우를 데이터적으로 구현해 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유니버스에 편입하기 미흡한 섹터와 기업도 데이터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저희 운용 방식과 비전에 동참해주시고 인내를 결심해주신 투자자 여러분들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편안한 일요일 저녁 보내십시오.
감사합니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