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성과

월간 수익률 **%(vs. KOSPI -0.4%)를 기록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변압기, 피부미용, 2차전지, 방산 업종 군의 종목들이 성과가 좋았습니다. 하락 기여 종목은 업종 특성보다 개별 이슈로 부진했습니다.

상반기 성과

상반기 수익률 **%(vs. KOSPI +14.7%)를 기록했습니다. 경기 침체, 한국 수출 역성장 우려 속에서도 성장하는 산업과 기업은 분명 존재했습니다. 데이터적으로 다양한 산업의 다양한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있었습니다.

2차전지, 변압기, 피부미용, 의료기기, 방산 업종 군의 성과가 좋았습니다. 하락 기여 종목은 업종 특성보다 개별 이슈로 부진했습니다.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

운용 성과 자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알파를 추출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핵심은 1) 데이터 인프라, 2) 생산성, 3) 지속 가능성입니다.
  1. 데이터 인프라
    정교한 알고리즘보다 본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인풋 값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대체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면 기업 활동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생산성
    단일 기업을 정성적으로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업을 탐방할 수 있는 시간도 제한적입니다.
    대체 데이터 기술은 매매 의사 결정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주가 설명력이 높은 다양한 데이터 셋을 기업과 맵핑 한 후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마다 종목들의 스코어링을 포트폴리오에 반영합니다. 분석의 깊이는 부족할지 모르나 시간당 분석량과 범위는 사람의 능력을 압도합니다. 솔루션퀀트는 현재 기업 탐방 없이 1,270종목을 분석하며 매달 포트폴리오(45~50개 종목)의 60%를 교체합니다.

  3. 지속 가능성
    솔루션퀀트 비전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관점에서 주가 예측 확률이 높은 종목들을 매매하고 데이터 업데이트를 반영한 리밸런싱을 반복합니다. 사람의 정성 판단을 배제하고 100% 시스템 운용을 고수합니다.
    매달 일관된 방식으로 알파를 추출하며 성과 분석은 사후적입니다. 월간/분기/반기 분석 내용이 유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과 기여 분석은 ChatGPT가 작성하는 것과 제가 작성하는 것 간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리스크

VOYDA1호는 상반기 반도체 대형주(삼성전자, SK하이닉스), 엔터, AI, 조선업종을 유의미하게 편입하지 않았습니다. 현 데이터 인프라에서 주가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업종들이기 때문입니다.
장중 시세 변화나 시황, 개별 이벤트에도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경제 논리 외에 사회, 정치 변수 등 다양한 요소들을 아직 데이터적으로 구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반기도 저희 팀원들의 최대 고민은 현재 데이터 전략을 어떻게 고도화시킬지, 데이터 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섹터들을 어떻게 구현해낼지가 될 것입니다.

7월 첫 리밸런싱은 3~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하반기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제공 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편안한 일요일 오후 보내십시오. 감사합니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