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성과
VOYDA1호 -**% vs. 코스피 -7.6%, 코스닥 -12.5%
9월에 이어 10월도 데이터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 전략이 작동하지 않은 이유
두 가지입니다.
1. 실적 팩터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이 견고한 기업들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지만 실적보다 가격과 심리 영향이 우세했습니다. VOYDA는 실적 팩터를 기반으로 알파를 추출하는 전략입니다. 실적 팩터 영향이 제한된 시장 환경에서 운용 구조의 약점이 부각됐습니다.
2. 주식을 주식으로 헤지하는 전략
매월 45~55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이유는 개별 종목 리스크를 다른 종목들로 헤지하여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10월 하락장에서는 종목수가 많은 것이 역효과였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합산 종목수의 82%가 하락했고 개별 종목을 다른 종목들로 헤지하는 전략이 무의미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방식과 확률
VOYDA는 연초 이후 총 6차례 고도화 작업을 거쳤습니다(변동성, 수익률, 확률 개선). 현재 전략은 67.4% 확률로 절대 수익을 냅니다. 하락-횡보-상승장을 모두 거치면 67.4%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박스권이나 상승장에서 높은 확률로 성과를 내지만 하락장에 상대적으로 약점이 있습니다. 하락장에 부진하지만, 정성 개입을 지양하는 이유는 지속 가능한 운용 방식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솔루션퀀트 설립 목적이자 운용 목표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오랜 기간 성과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9~10월 성과가 크게 부진했지만 11월에도 기존 운용 방식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확률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1월 리밸런싱은 2일과 10일 두 차례 진행 예정입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