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0억원을 주식으로 살 수 있다면, 어떤 주식을 매수하시겠습니까?
- SK하이닉스 : 1개월 확정 수익률 +10%
- 삼성전자 : 1개월 기대 수익률 +40%(확률 30%) or 0% (확률 70%)
또 다른 10억원으로 한 종목을 더 사야한다면, 어떤 주식을 매수하시겠습니까?
- 현대일렉트릭 : 1개월 확정 손실 -15%
- LS일렉트릭 : 1개월 기대 수익률 +10%(확률 30%) or -30%(확률 70%)
판단의 근거
두 차례 매매를 독립된 개별 주식으로 접근하면, 위험 성향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결정될 것입니다. 감정의 영역입니다.
포괄적 포트폴리오 관점으로 접근하면, 확률 계산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배제한 수학의 영역으로 4가지 종목 조합이 발생합니다.
시나리오별 기대 수익률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 영향을 배제한 확률 상의 포트폴리오 조합은 삼성전자 + 현대일렉트릭이 유리합니다.
주식이 어려운 이유
내 계좌의 종목들을 독립된 개별 종목들로 인지하면 운용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감정에 좌우될 뿐 아니라, n번의 의사결정마다 n번의 최적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포괄적 관점의 포트폴리오는 직관적으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 종목수가 늘어날수록 경우의 수가 2의 승수로 불어나는데 직관적 계산 능력을 벗어납니다.
VOYDA 포트폴리오
종목수가 많다 보니, 급등락 종목들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많이 올랐는데 굳이 안 팔고 들고 있다 손실을 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해당 종목만 떼어보면 잘못된 의사결정처럼 보이지만, 눈에 띄는 일부가 전체를 대변하지는 않습니다.
단일 종목 주가보다 포트폴리오 전체 성과에 중점을 둔 운용 방식이며, 50여 개 종목 바스켓을 하나의 종목으로 판단합니다.
오늘은 실리콘투가 어닝 서프라이즈로 급등했습니다. 팔법도 한 시세지만 개입하지 않는 것이 포트폴리오 전체 승률을 높이는데 유리한 선택입니다.
편안한 저녁 시간 보내십시오. 감사합니다.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