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영석 PD
나영석 PD는 컴퓨터로 영상 제작이 가능해졌던 시기를 회상하며 "신세계가 열렸다"고 표현했습니다. 다루기 어려운 고가의 장비 없이도 손쉽게 영상 편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근무시간이 줄어들 것이라 기대했었지만 현실은 오히려 배가 됐다고 말합니다. 편집이 쉬워지니 더 많은 구도의 원본 영상을 편집본에 담느라 업무 시간이 늘어난 것입니다. 그는 이를 인간의 욕심이라고 표현했습니다.
AI 신약 개발
최근 엔비디아가 AI 신약 개발 전문사 Recursion에 5,0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도 제공해 Recursion의 AI 모델 개발을 지원합니다. 23,000TB에 달하는 생물학, 화학적 데이터셋과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지원으로 Recursion의 신약 개발 속도가 빨라질 전망입니다.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은 구글, 딥마인드, 메타 등 주요 빅테크의 공통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세계 AI 신약개발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45.7% 성장, 4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인간의 최고 욕망은 불로장수입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날수록 금융 소득과 자산 관리 역량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질 것입니다.
n/2,484
코스피 + 코스닥 상장 기업 수는 2,484개입니다. 투자자들은 저마다의 논리로 2,484종목들 중에서 원하는 종목들을 선택하고 기다립니다. 주식투자의 고난은 바로 이 기다림의 시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내가 선택한 종목들과 선택하지 못한 종목들과의 상대 비교 속에서 많은 감정들이 교차합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장세에 더 그렇습니다. 몇 안 되는 종목들이 빠르게 순환하며 시세를 내는데 포트에 없습니다. 킬러 문항들이 사방에 도처하는 어려운 장세입니다. 워렌버핏이 굳이 n을 직접 고르지말고 장기 패시브 투자를 권장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확고한 매매 원칙을 고수해야 다른 시세에 현혹되지 않고 욕심을 채울 수 있습니다.
욕심과 기술
역사는 인간의 끝없는 욕심 덕분에 진화를 거듭해오고 있습니다. 진화의 촉매는 욕심을 충족하기 위한 혁신 기술 개발입니다. 투자자들의 욕심은 잃지 않고 많이 버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수많은 데이터 연구와 시스템 개발이 한창입니다. 사람의 역량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시간당 정보 분석 역량은 이미 사람보다 기계가 훨씬 앞서 있습니다. 기계와 데이터를 접목하는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장기 패시브 투자 성과를 뛰어넘는 n의 집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구조적 박스권 장세를 잉태하고 있는 한국 증시 투자자들에게는 특히 절실한 기술입니다. 사람의 인사이트에 기반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방식이며 성과를 축적하는 방법도 일관됩니다.
솔루션퀀트는 매일 다양한 형태로 쏟아지는 데이터들을 기계와 결합해 손실 최소화, 이익 극대화 확률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천 가지 알고리즘과 백테스팅을 기반으로 검증된 매매 로직을 구축하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일관된 성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저희 비전을 믿고 동행을 결심해 주신 투자자 여러분들께 항상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 솔루션퀀트 대표이사 김윤서 올림